홈 > 생활 > 건강
건강

“몸에 좋을까, 나쁠까?” 탄수화물의 모든 것

하오연길 2638 0 0

양날의 검 탄수화물, 건강하게 섭취하려면 


탄수화물은 건강에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지닌 영양소이다. 


[건강의신 오하림 에디터] 우리가 먹는 음식 중 탄수화물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매일 먹는 밥은 물론이고 간식으로 먹는 빵, 후식으로 먹는 케이크까지 매일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누군가는 탄수화물이 필수 영양소라 말하고, 누군가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체 탄수화물에 관한 진실은 무엇일까요?


▲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지방, 단백질과 함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우리가 얻는 에너지의 약 70%는 탄수화물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 곳곳에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탄수화물은 두뇌 활동의 원천이 되므로 탄수화물 섭취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포만감을 주어 비만을 예방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소장에서 당이 늦게 흡수되도록 해 혈당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탄수화물


그러나 탄수화물은 비만을 유발하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을 한번에 많이 먹으면 순식간에 혈당 수치가 높아져 혈당을 회복하는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고 체내에 남은 포도당을 지방으로 축적합니다. 결국 내장지방이 늘어나 비만이 되고, 당뇨나 고혈압 같은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내장비만은 각종 병의 근원이 됩니다. 비만한 사람은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심혈관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자는 동안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심해지고 수면무호흡증까지 나타날 위험이 큽니다. 심하면 대장암이나 췌장암 같은 생명에 치명적인 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과 그렇지 않은 탄수화물을 구분해야 합니다.


잡곡밥은 몸에 좋은 탄수화물에 해당한다.  


 

▲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 VS 나쁜 탄수화물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의 차이는 혈당을 올리는 속도입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혈당을 서서히 올려 신체 대사활동 유지에 도움을 주지만, 나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속도로 증가시켜 인슐린 분비를 급격히 자극합니다.


잡곡밥과 고구마는 좋은 혈당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들은 에너지원으로 작용해 두뇌가 활동하고 일상을 수행할 수 있는 힘이 되어줍니다. 반면 도넛이나 과자는 대표적인 나쁜 탄수화물로,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내장지방을 축적합니다. 나쁜 탄수화물은 머릿속에 단맛을 각인시켜 다시 탄수화물을 찾게 만드는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인 기준 탄수화물 하루 섭취권장량은 250g입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로 하루 섭취권장량을 채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727 명
  • 어제 방문자 1,004 명
  • 전체 방문자 455,108 명